SEOUL
WOMEN'S
UNIVERSITY
FIBER ARTS&TEXTILE DESIGN
2021 BFA SHOW
JUCIED-UP NATURE
자연을 직관적으로 표시하고 장식합니다. 계절은 상상력으로 일깨우고 텍스쳐와 볼륨, 진동으로 확장되며 욕망을 표현합니다. 표현적인 장식과 반짝이는 조명으로 현실 세계와 디지털 세계의 교차점을 확장합니다. 강하고 헌신적인 텍스타일, 패션으로 Juice-up Nature를 나타냅니다.
인간적 기술로 창조할 수 있는 것을 느끼고 감성으로 표현하여 새롭게 돌아가고자 합니다. 창의적인 과정을 통해 더 큰 정서적 만족을 얻고, 창작 과정에서 발생하는 무형의 흐름에 생기를 불어넣고 존중합니다. REVIVE는 프로세스, 수정, 실험에 중점을 두고, 창의성을 추적하는 작업을 스스로 설정합니다.
Revive
THE 54TH
GRADUATION EXHIBITION
2021.10.26 TUE - 10.31 SUN, 17 Artists
고석희 SeokHee Go
Iridescent image
소재 건조과일, 진공팩, OHP필름
기 법 needlework
크기 2m
과일 재소 등을 얇게 썰어 나열하여 촬영한 이미지에
건조 시킨 과일 동을 색실로 연결하거나 진공 포장아여 나열하였다.
고혜연 HyeYeon Ko
Kinderland
소재 Fabric. Yarn
기법 Crochet, Weaving
크기 65x70x55 cm
현대 아이들은 자연과 단절되어 반복되는도시의 소음과 도시를 이루는 요소들에 노출되어 있다.
도심 속에서 생활하는 아이들에게 진정으로 필요한 공간이 무엇인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
아이들을 위한 도시와 자연 야외와 실내. 과거와 현재의 경계를 허무는 제 3의 공간을 기획하고 구현하고자한다.
김미연 MiYeon Kim
Records of C
소재 Wool felt
기 법 Tapestry, Beading. needle felting
크기 205x68 cm
생명체가 부유하기 시작한 태초의 바다에서 창조적
과정동안 발생하는 무질서하고 생동감 있는 흐름을 발견하여
미생물부터 생명체에 이르기까지의 유기적인 과정을 다양한 재료와
함께 60개의 프레임에 거쳐 제작하였다.
김유리 YooRi Kim
RE:birth In Life
소재 Beads. Yarn. Wool. Cubic . Raffia etc.
기법 Needlework
크기 120x140 cm
가면과 윤회사상 속 등장하는 버드나무라는
소재를 이용해 한 사람의 인생 속 희로애락의
반복을 표현하며 인연은 현세에도 내세에도
이어져있다는 붉은 실 설화를 이용하여 작품 속
퍼져있는 붉은 리본을 통해 인생의 흐름을
표현했다.
이러한 작품을 통해 사람의 인생은
계속해서 재탄생하고 이어진다는 것을 보여주고자 했다.
김찬미 ChanMi Kim
김현빈 HyeunBin Kim
금단의 열매
소재 polyester
기법 DTP
크기 76x70cm
태초에 인간을 유혹했던, 금단의 열매 선악과.
신은 인간에게 이 열매를 먹는 것을 금했으나
인간은 뱀과 탐스러운 열매의 유혹에 넘어간다.
금단의 영역을 침범하게 만든 선악과는 과연 어떤 열매였을까?
가지지 못하는 것을 더 탐하고 싶어하는
인간의 본성이 열매를 더 탐스럽게 보이게 만든 것을 아니었을까.
문해솜 HaeSom Mun
THE FUTURE GARDEN
소재 Cotton, Linen, Polyester, Tencel
기법 Video, DTP
크기 90*220, 90*220, 90*220, 90*220, 90*2220
조경학자 Tom Turner의 정원의 3가지 목적을 기반으로 내가 상상한 미래 정원의 모습을 SectionⅠNutrition,ⅡConservation, Ⅲ Humanity 으로 나누어 표현했다
민세홍 SeHong Min
Salt road
소재 Silk, Polyester
기법 Salt Dyeing, DTP
크기 100x180 cm
삶은 사막과 같다.
가끔 짠내나고 가끔은 푸르다 염색과 패턴으로 푸른 소금
사막을 표현하였다.
박민지 MinJi Park
Roulette
소재 cotton, wool, mohair, paper, acrylic, linen
기법 weaving
크기 50x400 cm, 50x300 cm, 50x400 cm, 50x350 cm
룰렛을 돌려서 나온 결과는 선택한 것일까 선택된 것일까
우연의 선택으로 인해 생기는 결과를 직조하였다.
신수민 SuMin Shin
Piece of nature (일상의 미)
소재 Cotton, Wool, Mohair, Merino wool
기법 Handloom, Hand-knitting machine, Crochet, Tapestry
크기 120x200 cm
우리가 일상에서 만나는 아름답고 소중하지만
쉽게 놓칠 수 있는 자연인 땅, 물, 하늘에서
볼 수 있는 것을 시각적으로 표현한 작품이다.
그 속에서 다양한 기법으로 만든 직물들을 볼 수 있다.
심예희 YeHee Shim
사방신 [四方神]
소재 Polyester
기법 DTP
크기 40x60 cm 4점
대한민국엔 다양한 꽃들이 있다.
‘무궁화’ 이외에 다양한 한국의 꽃이 존재하지만 우리는 모른 채 지내고 있다.
잊혀질 수록 평생 빛 보지 못하고 사라질 것이다.
우리의 것을 지킨다는 의미에서 사방신을 선택하였다.
동양의 사방신은 나라를 지켜주는 의미를 가진 ‘청룡’, ‘백호’, ‘주작’, ‘현무’ 총 4마리의 수호신이다.
화려함 속에 단아함이 있는 한국의 꽃을 우리만에 ‘미’와 결합하여 잊혀지는 꽃들을 알리고 기억하고 잘 보존 되게 한다.
이서현 SeoHyeon Lee
TO THE
소재 Fabric, Yarn
기법 Patch Work
크기 190x124 cm
우주는 무한한 시간과 만물을 포함하고 있는 끝없는 공간의 총체이다.
인생중 가장 자연에 가까운 시기는 유년기라고 생각한다.
어린아이의 시선과 손끝에서 그려진 무가미의 이미지에서
영감을 받아 노닐어본 오랜만의 우주!
이소윤 SoYun Lee
환영(幻影)
소재 polyester, poly chiffon
기법 DTP
마치 실존하지 않는 환영처럼 자유롭고 화려하기도 한 다양한 형태들로 이루어진
나의 환상 속에 식물과 꽃들을 표현하고자 했다. 환영은 영원히 시들지 않는 꽃들의 영생이다.
이지혜 JiHye Lee
교 차 점
소재 Wool, Polyester, Acrylic, Cotton
기법 Weaving
크기 180x200 cm
얽히고설킨 실이 마치 인간관계와 같다고 생각하였다.
대비되는 두가지의 색으로 구분하여 선과 악을 표현하였다.
이 구분의 완성은 관찰자의 관점에 따라 다르게 받아들여지는 개개인의 선과 악에 대한 정의를 통해 실현된다.
정우진 UJin Jung
Save Killing Nature
소재 cotton, polyester
기법 Silk screen, DTP
크기 Hanging Art work : 170x300 cm, Card Package : 6.5x9 cm
바이러스가 창궐한 이래, 아니 그 이전부터 자연은 인간에 의해 파괴되어 갔다.
도박과 관련이 깊은 트럼프 카드와 자연물의 조합을 통해 자연 파괴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워보고자 한다.
단순한 색 조합이지만 피멍들고 있는 자연을 표현하기에는 더할 나위 없는 색 조합이니 주의 깊게 살펴보기를 바란다. 카드 속에 자연을 박제하고 있는 건 다른 누구도 아닌 우리 모두이다.